신약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 p.620
야고보서를 정경에 포함시킨 것은 교회의 본능이었다. 도널드 거스리. 신약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4, p.687
본 서신이 없었다면 초기 기독교 역사에 관한 우리의 이해는 형편없을 것이다. 그리고 21세기, 오늘날 대두되는 사회윤리에 있어서 기독교 입
성경에 대한 문학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학자들은 성경 자체도 자주 환상 문학의 형태로 쓰여졌다는 데 동의한다(Frye, 1982; Gallagher & Lundin, 1989; Manlove, 1992; Ryken, 1976, 1981, 1985, 1993; Veith, 1990). Ryken(1985)은 성경이 하나님의 진리를 표현하는 가장 전형적인 방법은 설교나 신학적인 요약이 아니라 시와 묵시이
신학」, (서울:대한기독교회서, 1996) p.188-189.
인터넷은 전 세계 시공간을 초월하여 어디서나, 누구와도 컴퓨터를 통한 공유 및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컴퓨터 공동체(Computer Community)를 조성한 최대의 정보의 보고 전석호, 앞의 책 p.277.
라고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인터
신학』(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0).
또한 기독교교육의 세 가지 근거를 성서로부터 도출하는데, 그것은 구약의 쉐마 교육(신 6:4-9)과 예수의 제자교육, 그리고 주의 교양 및 훈계 교육(엡 6:3)이다. 이것들은 학습자 안에 성경에 계시된 실재를 내면화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리처즈에게 기독교교육은 성
신약시대의 예배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신학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이라 하겠다. 왜냐하면 오늘날 우리의 예배는 곧 구약의 제사 정신을 이어받은 것이기 때문이다.
B. 연구 범위
본인은 이 논문을 서술함에 있어 구약시대의 하나님 중심 예배 즉 영적예배에 대한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