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사문학(가사) 원한가 작품분석
<원한가(怨恨歌)>는 17세 처녀가 백발의 늙은이를 남편으로 섬기게 된 불우한 처지를 한탄한 가사이다. 꽃같이 젊은 부부를 불 때는 시기심이 발동하여 평소에도 못마땅하고 원수만 싶던 늙은 남편이 더욱 미워지는, 기박한 자기 신세의 한스러움을 토로하고 있다.
상인에게 몸이 팔렸다.
㉰ 물에 빠진 심청이 구출되어 왕비가 된다.
㉱ 맹인잔치를 열어 부녀가 상봉하고 아비가 눈을 뜬다.
이러한 기본적인 서사구조는 다시 두 부분으로 나뉠 수 있다. ㉮㉯가 ‘현실’부분이라면, ㉰㉱는 ‘소망’부분에 해당한다. ㉮는 조선후기 민중들의 곤궁한 삶을
부녀가 궐문을 출입하거나 부녀가 길거리에서 구경하거나 사찰을 왕래하는데 제한이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유교가 우리사회에 뿌리를 내리면서 여성은 남성에게 비천한 존재로 전락하였다. 그로 인해 여성의 행동을 남존여비사상으로 얽매어 버렸다. 이러한 여성상은 오늘날까지도 우리사회가 이상
부녀가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오로지 나폴리의 인자한 노대신 곤잘로가 식량과 옷, 귀중한 푸로스퍼로의 마술 서적들을 휴대시켜주었기 때문이다. 푸로스퍼로 부녀가 상륙한 무인고도는 악의 마녀 시코랙스가 한때 살던 곳이기도 했다. 시코랙스는 생전에 짐승과 같은 괴물 캘리밴을 낳았고, 에어
부녀가 되는 것이 정상적이라는 가치를 반영한다. 여성복지에 대한 개념은 아직 정리되지 못한 채 모호한 상태이다. 그 이유는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복지 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한정할 것인가에 따라 그 포괄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가족 내에서 여성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