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은 비판 정신, 과학 정신, 근대 지향 의식, 실천 의지, 민족의식, 그리고 민중 중심의 세 계관을 강조하였다.
Ⅱ. 북학의(실학자박제가)의 해제
‘북학’이란 말은 맹자가 “진량은 초나라 사람이다. 그는 북쪽으로 중국에 유학하여 북방의 학자들도 그보다 나은 사람이 별로 없다”라고
Ⅰ. 서론
해방 후 일제 식민사학의 정체성 ․ 타율성 이론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활발히 연구된 분야 가운데 하나가 실학이다. 실학은 대체로 조선후기의 사회경제적 발전에 상응하는 사상, 즉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를 반영하는 사상으로 보아 그 성격을 ‘민족적’, ‘근대 지향적’이라
내용, 연행 후에 느낀 견문과 생각을 모아 북학의를 저술 하였다. 정조시대의 북학론자에 대한 정조의 관심과 서얼 등용책 (서얼허통법) 에 힘입어 관직에 임용되었다(규장각 검서관). 1792년에 검서관직을 물러나 부여현감을 지내었으며, 정조 승하이후 순조 원년의 신유사옥에 휘말리기도 하였다. 네
내용을 함께 담고 있어 임진왜란 이후의 우리나라의 창(槍), 검(劍), 권(拳) 등을 이용한 무예의 발달과정과 그 실체를 구명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이 한 벌의 책은 조선의 전투기술사를 이루고 있으며, 전투기술을 중심으로 한 역사, 사회적 문제가 종합적으로 다루어진데 있어 18세기 말엽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