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북한문학의 특징
1. 북한문학과 사회적 환경 및 인민 생활과의 상관성
북한문학이 당의 정치․사회적 목표를 반영하고 있고 선전․선동의 도구로 기능하고 있는 만큼, 그 주제에 있어 인민 생활의 진솔한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고는 보기 어렵다. 그러나 작품의 구체적 세부를 이루는 소재
80년대 북한문학에는 김정일의 지시에 따라 이전과는 달리 사회주의 현실을 주제로 하는 작품들이 등장하게 되고, 이와 함께 최초로 애정문제를 공론화한 남대현의 『청춘송가』가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80년대 문학의 특징을 계승한 90년대 북한문학에서는 좀 더 대담한 애정모티프를 보이고 있으며,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
북한문학 연구는 북한의 문예정책에 기초하여 작품을 이해하는 태도, 즉 북한의 자체 평가를 그대로 수용하는 방식이 주류를 형성해 왔다. 이는 북한 체제의 사회주의적 특성을 작품 분석의 절대적 기준으로 적용하는 방식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연구가 심화되면서, 작품 분석을 통해 주체소설과
최초의 소설론
금오신화에 대한 우리 문학사의 전통적인 위상평가는 '최초의 소설'이었다. 소재영, 정병욱, 설중환, 조윤제, 주왕산, 조동일 등의 연구는 금오신화를 우리 최초의 소설로 평가하고 있다. 정병욱은 금오신화를 문사를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인간의 참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소설문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