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김일성 사후에도 북한체제는 주체사상이라는 이데올로기에 의해서 설명되고 통치되며 정당화 되고 있다. 김정일의 권력승계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도 주체사상이다. 그러나 과연 앞으로도 북한에서 주체사상이 공식 이데올로기로서 북한사회를 결속하는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을 지는
북한사회를 바로 알고 북한의 ‘정치이념체계’를 이해하기 이해서는 우선 ‘주체사상’을 알아야한다. ‘주체사상’은 북한사회의 지도사상으로서 북한사회의 실천적 운영원리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북한의 주체사상은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등의 제분야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개
북한에서 주장하는 주체사상의 개념은 김일성주의 진수라고 말하고 있으며, 주체사상은 김일성주의의 사상이론 및 방법론적 기초인 것이다. 주체사상은 우리들 시대의 혁명적 세계관의 근본적인 핵심이며 혁명과 건설의 원리적 지도사상이며, 인류해방의 깃발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주체사상은 김일
북한의 정치
제1절 북한정권의 형성과 전개과정
1.소련의점령정책과 북한정권의 수립
제2차 세계대전의 종료가 임박한 가운데 미·영·불·소의 4대 연합국은 포츠담에서 회담(45.7.17∼8.2)을 갖고 전후 유럽문제의 해결과 소련군의 대일참전에 따르는 문제등을 논의 하였다. 이회담에서 미소군사대표회
I. 주체사상의 기능
주체사상이 북한에서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가 하는 주체사상의 기능론
적 분석은 북한학 연구에서 그동안 활발히 진행되어온 주제이다.
논자에 따라 김일성 일인체제 합리화 기능, 전체주의 동원의 메카니즘, 대남혁
명노선 합리화 기능, 중 ․ 소와 제3세계 선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