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들어가며
가사는 고려 말에 발생되어 현대에 이르기까지 오랫동안 민족문학으로 향유되었으며, 시조와 함께 우리의 시가문학을 이끌어 왔다. 따라서 가사는 향유기간이나 작품의 질량에 있어서 우리 문학의 빛난 유산이다. 작품의 내용을 고찰하려면 우선 가사의 분류가 요청되는데, 이에 대하여
3) 여유와 즐김의 가사
우리 옛 조상들은 바쁜 와중에도 여유의 미를 대단히 중요히 생각하였다. 그리고 세속에서 벗어나 자연의 여유를 즐기고 싶어 된 일을 떠나서 흥치(興致)있게 노는 것을 주제로 한 가사나 여러 곳을 유람하면서 돌아다니며 놀고 구경하며 견문, 예속, 감상 등을 읊거나 여러 사
가사의 장르론은 곧바로 전체 국문학 체계와 직결된다는 점을 시사해준다.이어서 조동일(趙東一)은 이론으로 체계화된 획기적인 장르 이론을 세운다. 그는 ‘장르론의 원리는 장르 상호간의 관계론에 그치지 않고 각 장르 내부의 논리로 심화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분류론과 범주론 차원에 머물고
고전문학-가사(명칭,발생,성격,분류)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잡아 조선시대를 관통하며 지속적으로 전해 내려온 문학의 한 갈래이다. 4음 4보격을 기준 율격으로 할 뿐, 행(行)에 제한을 두지 않는 연속체 율문(律文)형식을 갖고 있다. 주요 작가
전시가론
① 시조의 경우처럼 가창된다는 점을 중시하여 시가문학으로 봐야 한다.
② 별곡이 붕괴되면서 형성되었다.
8) 조동일
① 교술민요가 기록문학으로 전환되면서 이루어졌다.
3. 가사의 형식
1) 정형가사: 7자 기준의 연속 형식, 1구 3.4조, 1행은 내.외 2구, 3.4.3.4의 4음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