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진출 초기 어려웠던 점과 중국시장의 특이사항
(1) 문화적 환경차이
1) 소득수준에 따른 문화의식 결여
대도시 멀티플렉스의 경우 입장료는 50위안에서 70위안 정도(원화 6500~9000원) 정도니 소득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계층에는 접근이 쉽지 않다. 그리고 중국인들이 꼭 영화를 돈을 지불하면서
- 고급화 전략: 중국 시장은 한국보다 고객의 segment가 더 다양하기 때문에 targeting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영화 표 값은 상해 같은 경우 서울보다 비싼 편이다. (12000원) 중국에서 영화를 보는 관객 층 자체가 상류층이기 때문에 고급화는 절대적으로 가져가야 하는 전략이다. 사실 한국에서의 평균적인
수입 영화 현황
2006년에는 전반적인 영화시장의 규모 확대에 따라 수입 영화의 실적 역시 총 11억 8,000
만 위안으로 역대 최고의 흥행 수입을 올렸다. 2006년 12월 12일 기준 통계에 따르면
2006년 한 해 분장제 형식으로 수입된 외국영화 20편의 흥행 성적은 약 7억 8,000만 위안으로 전년도에 비해 25%의 성
분장제와 중국 당국의 엄격한 검열
1) 중국 정부가 분장제에 해당하는 영화를 1년에 20편으로 제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2) 가장 큰 장벽은 중국 당국의 엄격한 검열이다.
(2) 불법 복제판
한국에서 DVD가 출시되는 즈음 ‘동시발매’되는 해적판 DVD의 존재도 한국영화의 중국 진출을 가로막는 주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