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관을 정립하고 실천하는 삶이 되어야만 그들의 생존적 위기를 극복하고, 넓게는 지구촌을 회복하는 연결고리로서 책임을 함께하는 생태적 생활인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생태적으로 건전하고, 사회적으로 공정하고, 자비로운 사회가 되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생산과 소비수준이 낮은 소박하고
개념에 스며들면서 그 결과가 때로는 본의와는 다른 엉뚱한 방향으로 나타난 경우도 있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여기에서는 조상숭배정신에 따른 지나친 장례문화, 남아선호경향의 문제점과 유교사상의 종적윤리관, 불교의 내세관적 효 관념, 민간설화의 극단적 효행관 등의 문제점을 검
1. 종교의 개념과 기원
우리는 오늘날 많은 종교 환경 속에 살고 있다. 서로 다른 가치관을 내세우고, 서로 대립하며 교를 더욱 확장시키기에 여념이 없다. 기독교, 불교, 유교, 각종 무속신앙 등은 우리가 접촉할 수 있는 종교이며,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가정에서 자신의 주관없이 어려서부터 믿는 사
불교나 유대-그리스도적 윤리를 의미한다. 두 번째는 일련의 행위규칙이나 도덕규범으로 정의되고 있는데 이것은 전문직업적인 윤리(professional ethics)에서 발견되는 규약의 개념(concept of a code)을 의미한다. 세 번째는 생활방식과 행동규칙에 대한 탐구로 철학의 한 분야를 의미한다. 이러한 사용방식들
3) 자살의 원인
자살을 하는 사람들의 근본 이유는 한두가지가 아니며 모두 밝혀진 것도 아니다. 자살은 유행을 타기도 하는데, 고통과 흥분이 극단에 이르면 많은 사람들이 자살하고, 이러한 자살은 보통 사회에서 통상적으로 일어나는 자살보다 그 속도가 빠르다. 이것이 자살의 유행이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