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동아. 2003. 103p
이 밖에도 자살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이러한 이유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살이 사회 내에서 용인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이러한 이유들이 있다 해도 자살을 용인할 수 없다면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가는 것이다.
생명이 하느님께 있음:
→ 기독교는 인간에게 자신의 목숨을 스스로 중단할 권리가 없다는 것을 강조
→ 시편 24:1은 "땅과 거기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중에 거하는 자가 다 여호와의 것”
→ 히브리서 9:27은 "한 번 죽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본문들은 모두 인
윤리와 규범이 지배적이었다. ‘신체발부는 수지부모’ 라는 지배적인 규율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자신의 몸을 아끼고 사랑함을 뜻하는데 이의 단편적인 예로 한국사회는 개화기 이전까지 머리카락조차도 함부로 자를 수 없었다. 하물며 부모님 생전에 자식이 먼저 죽는 다는 것은 큰 불효가 아닐 수
열대림 파괴현상
: 육식으로 인한 생태위기를 보여주는 자료들cf) 참고자료 1• 식물파괴• 숲의 파괴• 가축 분뇨에 의한 수질/대기 오염• 물의 낭비
② 육식과 살생
- 음식 소재 교양방송. 생명체라는 인식 없다.
→ 생명에 대한 경외심을 무디게 함
생명경시 풍조를 조장
결과를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러한 낙태가 윤리적으로 옳은 행위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아가서 수정란의 이용, 유아살해에 이르는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도록 하자. 이를 통해 인간의 생명에의 권리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하고, 각자의 결론을 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