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대전 이후 프랑스에서 발견된 '리브 고슈'(Rive Gauche) 샹송은 그 시기의 사회, 정치적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민주주의적이고 진보적인 음악 형태였습니다. 이 샹송은 예술적인 자유와 창조성을 강조하는 특징을 지녔으며, 종종 사회적 이슈나 정치적 메시지를 담고 있는 노래들이 많았습니다.
시기에 소설 `기적의 탑`과 새 시집 `악명`을 발표하는 등 시인과 소설가로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 나간다. 1954년에 `우산`으로 디스크 대상을 받았고 1967년 아카데미 프랑세즈로부터 시 부문 대상을 받는 등 시와 음악에 있어 그의 활동은 거침없이 전개되었다.
브라상은 샹송의 재건에 가장 큰 기여를
세계에 잠재하게 된 문화적 배경 때문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노래는 문명과 더불어 시작된다. 프랑스의 대중가요 `샹송(Chanson)`도 그 기원을 더듬어 보면 아마 2천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옛 시대의 가능성은 후세에 전해지지 않고 역사의 그늘 속에 사라져 버렸다. 다만
노래'라는 뜻이다. 샹송은 프랑스 문화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프랑스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샹송은 크게 두 가지 시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시대는 19세기부터 제2차 세계대전까지의 시대로, 이 시기의 샹송은 전통적인 프랑스 음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두 번째 시
인생, 1946),"Hymne ? l'amour"(사랑의 찬가, 1949), "Milord" (신사, 1959),"Non, je ne regrette rien" (→아니오 전혀 후회하지 않아요, 1960) 등이 있다.이 장에서는 프랑스시와샹송4공통 제2차 세계대전이후 등장한 리브 고슈샹송에 대해 설명하고 에디트 피아프 혹은 샤를 트레네의 샹송 하나를 골라 설명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