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본토보다 망명지인 스위스, 네덜란드,
프랑스, 러시아, 미국 등에서 꽃핀 그 당시의 독일문학을 말한다.(대략 1933년~1945년)
-독일망명문학 대표작가로는 프란트 베르셀, 하인리히 만, 토마스 만, 리온 포이히트방어,
슈테판 츠바이크, 아놀트 츠바이크, 알프레트 되블린, 베르톨트 브레히트
<1> 드라마 역사 속 브레히트
1. 독일 희곡의 뿌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을 문학 최고의 형식으로 본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주로 비극론을 전개하였다. 시학은 비극론이라고 할 만큼 많은 부분을 비극에 할애하고 있으며 특히 6~15장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비극은 관객에
독일문학에 있어서 훌륭한 작가들을 잃어버렸다는 것과 당시 국내의 문인들과 망명 작가들 사이에 불화 같은 작은 문제 등이 있었다. 두 번째로는 나치 정권이 살해한 유태계 작가들 이었다(히틀러의 제 3제국은 국가 사회주의라는 목표를 두고 공산주의 작가나 정권 장악 이전에 출판한 책에서 국가
시대적 배경을 훑어본다. 1차 대전 말로부터 표현주의 논쟁이 발생했던 시점까지 독일의 정치 상황, 특히 사회주의 내부의 분열 상황이 어떠했는지를 살펴보면 가장 직접적으로 관계있는 배경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
1> 독일 - 바이마르 공화국의 성립과 진행에서 사회민주당의 역할
5. 결론
21세기의 현대인은 엄청난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대중문화는 19세기 후반, 라디오나 영화, 사진, 그리고 텔레비전과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더불어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결국 이러한 아날로그 매체에 기초한 문화는 산업화의 과정에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현상으로 이어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