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테마파크의 정의
1955년 디즈니랜드가 기존의 파크들과 차별화된 주제를 가지고 대규모의 시설을 개장하면서 상업적 성공을 거두자 기존의 Amusement Park들도 점차 테마파크로 변신하게 되었다. 이런 변화가 생기면서 여러 연구에서 테마파크에 관하여 논하였고 이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몇 가지 개
비일상성, 배타성, 종합성으로 나눌 수 있다. 테마성은 테마파크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일상성을 완전히 차단한 공상과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 잠재해 있는 유아본능이나 놀이본능을 실현시켜 주는 것이다. 통일성은 테마에 의한 건축양식, 조경, 위락의 내용, 등장인물에서 식당의 메뉴까지 통일된
비일상성
테마파크의 중심적인 주제(main theme)를 기초하여 설정한 레저공간으로 테마파크의 주제는 방문객들을 일상의 반복과 지루함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로 이끌어 주는 것들로 구성.
배타성
테마파크의 공간은 비일상적인 유희공간으로 현실과의 차단 정도에 따라 그 성패가 좌우 됨.
통일성
테
비일상성을 전제로 하여야 한다.
▶다시 돌아 올 예정으로 떠나야 하는 이동의 행위가 있어야 한다.
▶경제적인 소비행위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행객의 자유의사를 반영한 이동이어야 한다.
2. 여행의 구성요소
1) 관광주체인 여행객-여행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이자 마케팅활동의 대상
2) 관광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