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종결성
바흐친의 중심적 개념인 비종결성은 고정 불변한 상태로 남아있고자 하는 모든 것을 거부하는 인간과 자아에 대한 모든 정의를 초월하는 능력을 부여한다. 즉, 사람들이 살아 있는 한 그들의 본질은 바로 영원불변한 본질을 지니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그러나 그의 비종결성은 전혀 변화가
비종결성(非終結性)을 선언.
: 다성성(多聲性)의 발견, 대화주의, 카니발 이론 등은 그의 이론의 핵심임.
2) 바흐친 문학 이론 특징
: 문학 작품 = 한 가지 견해의 전파체라기보다 다양한 목소리들의 집결체임을 주장.
: 형식주의, 구조주의, 포스트구조주의 ↔ 바흐친의 대화주의
: 대화주의는
외부의 문을 일부분 열고 콘텐츠가 복사되고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끝나지 않는 이야기 유도를 위해서는 비종결성, 개방성, 탈중심성이 있어야 한다. 즉 미완성된 상태를 유지해야 하고, 복사되고 링크되어 흘러가도록 유도해야 하며, 익명성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에듀테인먼트
결성되어 교사들이 복수 가입이 가능한 나라도 많고, 교원의 단체행동권이 인정되는 나라가 있는가 하면, 인도네시아처럼 단 하나만의 교원단체가 인정된 강력한 중앙집권적 행정체제를 가진 나라도 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로서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교육을 담당할 우수교원을 확보해
한국의 근대화와 계명의 태동
1876년 조선은 병자수호조약을 맺고 개항 (기독교가 공식적으로 조선에 전파)
1884년 9월 2일 의료선교사 호레스 알렌 입국 (한국 개신교 교회의 출발점)
1893년 배위량에 의해 개신교가 대구에 처음 전래
(1980 부산에 도착하여 선교활동 ->1893 대구에서 머문것에서 시작->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