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주의, 카니발 이론 등은 그의 이론의 핵심임.
2) 바흐친 문학이론 특징
: 문학 작품 = 한 가지 견해의 전파체라기보다 다양한 목소리들의 집결체임을 주장.
: 형식주의, 구조주의, 포스트구조주의 ↔ 바흐친의대화주의
: 대화주의는 바흐친의 가장 지배적인 이론으로 여겨져 왔고 그 하부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즉,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석 내용을 그대로 전수하고, 학생들은 그것을 받아들이면서 암기하는 수업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는 배제되었고,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그치고 있었다. 즉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어 이해한 후, 그 가치에 대해 받아들이고 이를 향유하는 감상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문학 교육의 최종적인 목표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주체적인 문학 감상 능력을 가질
바흐친의대화주의 개념을 새롭게 수용한 크리스테바에 의해 처음으로 도입된 상호텍스트성은 모든 문학장르에 걸쳐 나타나는 현상이긴 하지만 특히 소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는 소설에서 대화적인 특성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베른하르트의 경우 상호텍스트성은 다음과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