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논이야기』는 1946년 『해방문학선집』에 발표된 채만식의 대표 작품이다. 이 작품은 광복 후 달라진 농민 현실이 어떤 조건 속에 놓여 있는지를 사실주의적으로 묘사한 농민소설이다. 농민소설 『논이야기』를 중심으로 리얼리즘 소설과 비판적 사실주의 소설의 모습을 살펴보고, 『논이야
리얼리즘이 근대문학의 주류를 이룬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우리 리얼리즘은 민족주의(부르주아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마르크스 레닌주의)의 두 가지 사상적 바탕을 기반으로 1920년대 숱한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 비판적리얼리즘과 사회주의 리얼리즘이라는 근대문학의 두 형식을 얻는다. 이후로 식
리얼리즘 논의로 초점을 옮겨가고, 이어서 전개되는 비판적리얼리즘 논의와 장편소설, 역사소설의 창작방법 논쟁으로까지 이어진다.
이에 본고에서는 김기진의 「변증적 사실주의」에서 촉발되는 변증법적 리얼리즘 논의와 백철의 「문예시평」에서 촉발되는 사회주의 리얼리즘, 이와 더불어 연
비판적리얼리즘 : 자본주의 사회의 결함이나 모순, 봉건적 잔재의 악을 폭로하고 민주주의 사회 이념을 주장한 것.
사회주의 리얼리즘 : 현실을 혁명적 발전에 있어서 올바르게 역사적 구체성을 가지고 묘사할 것을 예술가에게 요구. 예술의 역사적 구체성은 근로자를 사회주의정신에 있어서 사
3. 비판적리얼리즘 과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비교
창조사와 태양사의 구성원들이 혁명문학을 제창할 당시 중국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프롤레타리아문학 운동이 성행하고 있었다. 중국은 일본의 나프와 러시아의 라프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이 과정에서 리얼리즘을 수용했고, 이 리얼리즘은 역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