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학의 주류를 이룬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우리 리얼리즘은 민족주의(부르주아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마르크스 레닌주의)의 두 가지 사상적 바탕을 기반으로 1920년대 숱한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 비판적리얼리즘과 사회주의리얼리즘이라는 근대문학의 두 형식을 얻는다. 이후로 식민지현실의
사실주의」에서 촉발되는 변증법적 리얼리즘 논의와 백철의 「문예시평」에서 촉발되는 사회주의리얼리즘, 이와 더불어 연장선상에서 전개되는 비판적리얼리즘을 살펴보고, 김남천의 고발문학의 연장선상인 장편소설에 대한 논의와 함께 역사소설에 대해 알아보겠다. 마지막으로 사회주의 리얼리
문학운동사』문예출판사, 1998.
⑵ 파스큘라(PASKYULA)
현실도피적인 이상주의적 색체를 짙게 드러내고 있는 동인지『백조』는 식민지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과 함께 저항성의 표출이 강하게 드러난 당시 현실의 상황변화에 맞물려 그들의 예술적 분위기를 더 이상 지속하기 없게 된다. 김기진이『
문학론은 운동의 단계를 마감하고 해체기로 접어들게 된다. 이후 러시아의 사회주의리얼리즘이 도입되어 내용․형식논쟁- 예슬 대중화론 - 리얼리즘론을 잇는 창작방법론의 맥을 계승하게 된다. 소비에트에서 유물변증법적 사실주의의 도식성, 경직성 등을 극복하기 위한 창작방법론으로서 제창
몰락하여 소작농의 처지로 떨어져 극도의 빈곤과 가난한 유년기를 보냄
이기영의 문학적 출발
가난이라는 현실 속에 이기영은 고대 영웅 소설의 주인공을 동경하여 문학에 심취하게 되는데 이는 문학을 소박한 자기 위안의 수단으로 인식하는 낭만주의적인 단계에서 그가 출발하였음을 말해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