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을 어떤 존재로 파악하고 이해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의미와 목적, 내용과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인간이해의 문제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전통 철학자들은 인간을 “주어진 이성이나 감각적 경험을 통해 세계를 있
정초주의라면 이에 반대하는 후기 현대철학의 입장을 통틀어 반 정초주의라 한다. 반정초주의는 진리나 지식, 합리성과 객관성, 그리고 가치판단에 있어 절대적이며 선험적이고 초월적인 기초는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인간의 욕구와 필요, 관심과 목적, 그리고 인간이 처한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 따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 그 자체가 곧 교육의 과정이다. 즉,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 인간답게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는 존재이며, 교육을 떠나서는 존립할 수 없는 ‘교육적 존재’이다.
전통 철학자들은 인간을 “주어진 이성이나 감각적 경험을 통해 세계를 있는 그대로” 파악
무전제성의 요구, 인과율 원리, 이성적 통찰성, 역사적 증명을 학문의 이념으로 표방하고 있으나, 이것들도 다 역사 비판학이 현대주의적 세계상 속에서 진리의 기준으로 절대화시키고 있는 시대사적" 이데로로기 적 인식관심"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따라서 역사 비판학은 이데올로기 비판을 통해
비판적, 때론 비관적 자세로 재조명하려는 작업으로 나타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서구의 보편적 이성과 이성중심적 형이상학의 진리관을 거부하고 해체시키고자 하였으며, 이는 절대적 진리관을 사유주체의 상대성으로 치환시킴으로써 주체와 진리의 탈중심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