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는 ꡐ음악ꡑ이라 하면 자연스럽게 서양음악을 떠올린다. 누구나 할 것 없이 외국 음악을 흥얼거리고 외국 가수, 영화배우, 팝송 등을 자주 접하게 된다. 라디오에서 국악이 흘러나오거나, TV에서 한복을 입은 사람들이 나와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서양음악이 나오는 것과 비교하여 찾아
<정악> 이나 <속악> 만을 국악이라고 일방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어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다시 말해 국악은 오늘날 우리가 보유하고 연주하고 있는 일체의 음률을 모두 포함한 이름이므로 굳이 그 연원을 묻는 것에 의미가 없다. 우리가 연주하고 우리가 전승하여 온 모든 것이 국악이기 때문이다.
Ⅰ.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의의
국악교육이란 아동에게 우리민족 고유의 음악 정서를 체험하게 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이다, 아동에게 우리의 장단과 가락을 체험하게 하여 음악적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음악적 정서적
연주가들에 의해 다른 나라의 악기 또는 장르와 접목을 시도하는 참신함이 돋보였다. 국내 공연은 전통공연을 비롯하여 창작공연, 전통 및 창작 혼합공연, 사물놀이를 포함한 민속마당종목 등 각 분야에 걸쳐 공연 횟수는 증가하였다. 주체별 공연에 있어서도 국악관현악단, 실내악단, 교육단체, 개인
3. 굿 음악
서울굿에서 쓰이는 무가는 청배, 만수받이, 노랫가락, 타령 등이 있으며, 춤을 반주하기 위해 굿거리, 당악, 염불, 거상 등의 장단이 쓰인다.
본래 노랫가락이 오락적인 사설이 아닌, 종교적 제의성을 갖는 사설을 갖고 청배무가에 연이어 노래한다. 타령은 무당이 굿의 중간 중간에 굿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