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 서사문학의 역사적 전개라는 차원에서 살펴볼 때, 고려시대 소위 ‘가전체 문학’이라는 제작품이 출현하기 이전에는 진정으로 개인의 창작 의지가 작용한 서사작품이란 상상할 수 없는 문제였다. 「단군신화」 등 4대 신화, 「대무신왕 본기」 등 4대 본기 문학, 「
Ⅰ. 기독교의 교화
기독교에서는 교화라는 용어 대신에 선교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해 왔다. 기독교는 유일신관을 갖고 있으며, 타종교를 인정하지 않고 그들이 신앙하는 유일신을 중심으로 새 하늘과 새 땅을 위해 지금도 일하고 계신다고 가르치는 것을 선교라고 한다. 선교는 전도와 구별된다. 전
원불교는 소태산 대종사의 대각으로부터 시작한다. 소태산은 구도과정에서 다른 종교나 스승의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 깨달음에 이르게 된다. 1916년(원기 1년)4월28일에 대각을 이룬 소태산은 만유가 한 체성이며 만법이 한 근원이로다. 이 가운데 생멸없는 도와 인과보응되는 이치가 서로 바탕하여 한
원불교는 1916년 4월 28일 소태산 박중빈이라는 사람이 진리를 깨달아 창립한 종교로서 그는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라는 표어를 내세워, 당시의 혼란한 시국 속에서 민족의혼을 일깨우고 땅에 떨어진 인륜정신을 바로세우고자 하였다. 오늘날의 원불교는 국내에 430여개의 교당이 있고 해외
< 관동별곡 >
안축은 고려 말기 지방 향리 출신으로서 중앙 정계에 진출한 전형적인 신흥사대부이다. 그는 한시 뿐 아니라 고려시대 3편의 경기체가 중 2편을 창작한 사람으로 한국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근재집』에는 한시가 146수, 기(記)가 7편, 표(表)가 1편, 책(策)이 1편, 묘지명(墓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