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는 여러 갈래로 다양하게 제기되어 왔다. 문헌을 통해 규명하기 쉬운 평시조의 작자층 연구에 비해 사설시조의 대부분의 작품은 무명씨로 전해졌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제약이 따른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 할
1. 애정소설의 유형과 특성
애정소설을 분류함에 있어서 전술한 바와 같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것과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한 것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남녀 주인공의 신분에 따라 귀족적 애정소설과 서민적 애정소설로 나눌 수도 있다. 고소설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는 배경보다 주인공의 신
시 조 론
- 한국 고시조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면서
시조란 일축하자면 우리 문학사가 낳은 독특한 역사적 장르의 하나라 말할 수 있다. 이에 시조를 시조답게 하는 특성이 시조만이 특유하게 갖고 있는 시학을 내재하고 있음에 기인하고 있다는 점은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즉 시조를 생
1. 경기체가의 개념 및 발생
고려 중엽 이후에 발생한 장가(長歌). 또 ‘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라고도 한다. 노래 말미에 반드시 “경(景) 긔 엇더니잇고” 또는 “景幾何如”라는 구(句)를 붙이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고려 중엽 이후로부터 조선 초기에 걸쳐 주로 한학자들에 의하여 읊어졌는데
사대부층은 새로운 지주층·지식인층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이들은 농업 생산을 늘리기 위해 농업 기술을 발달시켜 이른바 강남농법을 개발하였다.
수리 시설의 확충과 시비법의 개선을 통해 농업 경작에서 휴한법을 극복하고 연작법을 실시하도록 한 것이다. 진신·신사라고도 불린 이들 사대부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