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관계를 보여준다.
소설은 주요 등장인물인 사돈마님, 떡장사, 경희의 부모와 경희와의 갈등을 주 된 내용으로 한다. 각각의 인물들은 가부장제적인 여성상을 가지고 있고, 신여성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경희를 통해 기존의 여성상, 신여성에 대한 편견을 버리게 된다. 이렇게 갈
Ⅰ. 서론
근대화의 가장 바탕이 되는 것은 평등과 자유사상이다. 그러나 남성위주의 문학계보에서는 철저하게 남성적인 시각에 의해 재단된 여성만이 존재할 뿐, 여성 스스로의 참 목소리가 제대로 드러나고 있지 않다. 이런 현실에서 나혜석의 <경희>는 실로 큰 의미를 갖는다. 즉 나혜석은 철저하
Ⅰ. 서론
「경희(瓊姬)」는 부르주아 계몽문학으로서 동시대 남성들의 소설보다도 사실성이나 구성력, 인물의 성격화에서 뛰어난 작품이다. 1910년대 소설 중 교육받은 지식인 여성이 현실에 고뇌하면서 주인공 급으로 등장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리고 조역으로라도 등장할 경우는 대개 허영에 젖
연애 때는 허물없이 이름을 불리던 사이라 할지라도 결혼을 앞두고는 호칭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
남편을 부르는 호칭은 가장 쉬울 것 같지만 가장 실수가 많은 호칭이기도 하다. 둘이서 부르던 대로 어른들 앞에서 '자기'라고 부르는 일이나 '오빠', '형'등 연애시절의 호칭을 그대로 부른다면 어른들
1. 예절이란 무엇인가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 수 밖에 없다. 절대적인 개인이란 관념 속에서만 존재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나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고 직분과 추구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함께 어울려 살자면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렇다면 사람마다 다른 생각과 추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