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가 사르트르와 까뮈는 두 가지 공통적인 사상을 가졌다. 첫 번째로, 이들은 `인간의 자유의지`를 매우 중시 여겼다. 신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인간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자기의 삶을 만들어 나가는 절대적인 자유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진정한 자유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사
사상으로 일관해 왔다고 하지만, 특히 4-50년대에 걸쳐 그때까지의 개인주의적 실존주의에 의한 사회참여의 한계를 인정함과 동시에 그런 세계로부터의 탈피를 지향하는 입장을 취하게 되었다. 또한, 그는 정통 맑스주의 혹은 스탈린주의의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사상적으로는 맑스주의를 받아들여 실
*사르트르의 상황윤리설
1.사상적 배경과 생애
현대철학 사조는 근세 합리주의의 헤겔 철학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헤겔의 이성주의적, 사변적 형이상학의 방대한 체계는 여러 측면에서 비판을 받게 되는데, 그 중 세상이 이성에 의하여 지배된다는 데 반대하여 세계의 본
사르트르로 연결된다. 이들은 2차 대전 이후의 격변의 세계사를 겪어낸 작가이며, 지식인의 전형으로 20세기 프랑스 문학과 실존주의로 대변되는 사상가들이다. 실존주의는 자신의 존재를 각성한 실존에 대한 사상이다. 이 자료는 실존주의(Existentialism)사상에 대하여 분석과 나의 생각을 정리한 A+ 레포
실존주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파리에서 나타났다. 처음에 그것은 철학에 있어서 한 유행으로 간주되었고, 실존철학자들도 자신들의 사상을 대학강단이 아닌 카페에서 토론했다. 모든 유행이 그러하듯이 실존주의도 잠깐이면 망각 속에 사라져 버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것은 철학에서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