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이라 함은 말 그대로 실제로 존재하는 인간의 모습을 의미한다. 세계2차 대전 당시 서구를 주름 잡았던 철학이 바로 `실존주의`이다. 유태인 대학살 이후 사람들은 신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고, 인간존재에 대한 새로운 검토를 해볼 필요성을 느꼈다. 당시 활약하던 사상가 사르트르와
사르트르(J. P. Sartre, 1905~1980) 등에 의해 널리 유행하게 되었다.
2. 실존주의의 인간관
실존주의는 문자 그대로 인간의 존재를 실존(實存)이라고 규정짓고, 그 실존의 문제를 사상의 중심으로 삼았다. 일찍이 키에르케고르는 진리(眞理)는 객관적 •합리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것이라고 하여
사르트르는 선과 악과 같은 가치를 관례적인 것으로 보지 않고 있다. '언제나 여기 있는' 세계에 처해 있는 의식은 거기서 '타자의 시선'과 부딪치게 된다. 이처럼 책임과 자유와 행동과 부조리와 타인의 시선이 문제되는 과정이 소설 《구토》에서 드러나고 있다는 것은, 이 작품이 소설이라는 문학양
사상적 배경
① 행복론
까뮈의 행복론에 따르면 그 행복은 전적으로 지금 여기의 것, 구체적이고 현재적인 것이어야 한다. 그러기에 까뮈는 기독교나 마르크시즘의 미래의 약속에 근거한 현재의 행복의 구속에 의구심을 품는다.
② 실존주의
까뮈의 작품에서 빼놓을 수 없는 철학사상으로, 실존
철학적 윤리적 측면에서는 인간스스로를 철저하게 통찰하고 분석하려 했던 이른바 '격랑의 시대'가 낳은 산물임을 알게 된다.
또 부조리 개념을 가장 먼저 言明한 것은 싸르트르의 소설 <구토區吐>에서 잡을수 있다면 부조리 문학은 곧 전후문학 이라는 등식은 고집하기 어려운 면도 있다. 왜냐하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