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삼국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문화의 폭이 넓어졌고, 국민 사상이 통합되어 국력을 강화 할 수 있었다.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 때에, 백제에서는 침류왕 때에 공인되었다. 그리고 신라에는 5세기 중엽에 전래되
Ⅰ. 개요
중국 미술이 과장과 왜곡된 미술 형식을 표방하고, 또 일본 미술이 감정에 차 있고, 틀에 밝힌 미의 세계를 들어내는 것과는 달리, 한국 민족은 고전미를 추구한다고 한다. 중국의 한족과 일본의 장자와 같은 불구를 미의 이상으로 삼지 않고, ‘미에 대한 자연스러운 감각을 지니고 있다고
I. 탑의 일반
가. 탑의 개념과 목적
탑이란 갖추어 말하면 탑파(塔婆), 즉 범어(梵語, Sanskrit)의 스투우파(Stūpa), 또는 팔리(Pli)어 투우파(thūpa)의 음사(音寫)에서 유래된 약칭이다. 간단히 말해서 이는 사리(舍利, Sarira) 신앙을 바탕으로 하여 발생한 불교의 독특한 조형물이다. 석가모니의 열반 후
서론(序論)
금속공예란 금속이 지닌 특색 가운데 색채나 광택을 이용하여 장식으로 쓰거나 장엄하기 위하여 각종의 장식의 장신구나 장식금구, 종교ㆍ신앙 관계 문물들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한국 최초의 금속기, 즉 청동기는 기원전 70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철기시대를 거쳐 선사
1. 사리(舍利)의 개념
석가모니가 쿠시나가라(Kusinagara)에서 열반에 든후, 그지역의 마르타족이 쿠시나가라에 탑을 세우고 공양하려 할 때 주변의 여덟부족이 사리의 분배를 요구하고 도로나의 중재로 분사리가 시도되어 각지에 여덟 개의 사리탑이 건립되었다. ( 도로나는 사리의 양을 달았던 甁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