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의 탑을 단순하고 소박한 특징이 보인다고 하였으며, 김휘의 작품에 대해 “양식이 단순하다”(Der Stil ist einfach)고 평하고 있다. “한국 도자기의 가치는 중국이나 일본에서처럼 형태에서 과장하여 꾸미지 않고, 오히려 이러한 제한 속에서 유약을 경이롭게도 부드럽게 발색시키고 형태를 놀
불상(佛像)으로는 부석사 무량수전 안에 있는 소조여래상(塑造如來像)은 목조좌상(木造坐像)인 아미타여래상으로 신라불상 형식을 계승한 고려시대 제일의 걸작이다. 이 밖에도 967년에 세운 은진미륵(恩津彌勒), 충주(忠州)의 철불좌상(鐵佛坐像)이 있다. 이 철불은 양 팔이 없어졌으나 아담하고 균형
불상의 양식과 특징
1) 삼국시대삼국시대의 불상은 대체로 중국 남북조시대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였다. 고구려의 대표
적인 연가 7년명 금동불입상(539년 또는 599년 추정)은 중국 북조(北朝)의 북위양식을 보여주면서도 예리하고 투박한 조각수법이 잘 나타나 있다. 반면에 백제는 남조(南朝)
불상과 같은 계통으로 보고 있다.
1) 삼국시대삼국시대의 불상은 대체로 중국 남북조시대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였다. 고구려의 대표적인 연가 7년명 금동불입상(539년 또는 599년 추정)은 중국 북조(北朝)의 북위양식을 보여주면서도 예리하고 투박한 조각수법이 잘 나타나 있다. 반면에 백제는
불상의 정의
불상은 불교 교리에 의한 예배의 대상인 불타를 시각적인 조형매체로 표현한 조각상을 말한다. 불타는 출가하여 개인적인 수행을 거듭한 뒤 스스로 진리를 깨달은 각자(覺者)를 의미한다. 결국 불상은 불교의 궁극적인 목표이며 최고의 경지인 깨달은 이를 상징한다. 현세에 나타났던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