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을 전망한 바 있다(ABI Research, 2013년. 5. 9/). 사물인터넷은 각종 산업 분야와 실생활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 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스마트폰은 사물인터넷의 가장 기초적인 사례로, 이미 우리의 생활을 여러 가지 면에서 극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사물인터넷기술을 응용한
폭의 디지털 혁명이 예상되면 서 새로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외 기업 및 정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IT인프라기업 시스코는 사물인터넷으로 큰 경제가치가 창출되고 생활, 도시, 나라가 바뀔 것이라고 주장 하고 있으며, 가트너 선정 주요 10대 전략 기술에 2012년부터 매년 선정되고 있다.
기술의 발명으로 촉발되고 있다. 우리에게는 알파고로 인식되어 있는 인공지능(AI)와 사물인터넷(IOT), 포켓몬 GO의 폭발적인 인기로 가능성을 보인 증강현실(AR)과 유사한 개념인 가상현실(AR), 이외에도 3D 프린팅기술과 바이오기술, 나노기술 등은 각각 독립적으로만 존재하지 않고 서로 연결되어 ‘초
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3D 프린팅, 로봇공학, 생명공학, 나노기술 등 여러 분야의 신기술과 결합되어 실세계 모든 제품·서비스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사물을 지능화한다.
제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hyperconnectivity)과 초지능(superintelligence)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산업혁명에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