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마가 살던 시대에는 성리학의 폐단이 심각했으며, 한편으로는 실학 운동이 활발하였다. 실학정신의 영향을 받은 이제마는 기존의 성리학에서 탈피한 새로운 시각의 철학을 정립하려고 했다. 그 결과 사상철학과 사상의학이 탄생하였다. 이장에서는 사상체질의 구분법과 그에 따른 식이요법, 건강
하고, 인간체질의 사원구조는 태양인(太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양인(少陽人), 소음인(少陰人)이라 하였다.
2. 인간중심의 병리의학(病理醫學)
기존의 한의학이 도교적 배경에서 출발한 오행과 천인상응(天人相應)의 병리 의학이라면 사상의학은 유교적 배경에서 나온 병리의학이다
체질의학적인 면이다. 이는 주로 치료면에 있어서 체질에 따라 그 특징이 차이가 있으므로 그 체질적 차이를 감안하여 동일한 병이라 하여도 치료방법을 다르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다소 난해하여 오랜간 연구되지 않았으나, 오늘날에는 대체의학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으며 질병관리·식이
, 안으로 수렴되는지를 따져서, 몸의 몸의 정신적인 측면 즉 氣運을 다스림.
③ 약물의 味는 크게 酸苦甘辛鹹(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으로 구분하여 파악되며, 그 편승편쇠한 기운을 이용하여 장부의 부족한 바를 채워 주고 그 장이 주관하는 부위를 이롭게 하여 몸의 육체적 측면을 다스리게 됨.
1. 전통적 아침 식사 시간의 변화
전통적으로 우리나라의 아침 식사는 온 가족이 둘러 앉아 정식으로 한식을 차려 먹는 식으로 전해 내려 왔다. 그러나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현대인의 활동 범위는 1차 소속 집단인 가족을 벗어나 직장, 학교 등과 같은 2차 이상의 소속 집단으로 넓어졌다. 직장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