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공간이란 조어는 아직까지는 기술적으로 완전히 실현되지는 않았으나 원리적으로는 조만간 실현가능한 가상현실 공간을 지칭하는 ‘은유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나, 바로 이 때문에 모호함과 혼란을 야기하기 쉬운 용어다.
사이버문화라는 개념 역시 모호함을 내포하고 있는데, 개념적으
사이버문화라 할 수 있다. 사이버문화는 사이버 공간을 통해 놀랄 만큼 빠른 속도로 사람들의 삶의 일부분이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사이버문화를 통해 형성된 새로운 삶의 양식을 볼 수 있었고, 그로 인해 해체되어 가는 사회를 경험할 수 있었다. 우리의 경험은 비록 최근에 시작된 것이지만, 우리는
Ⅱ. 본 론
1. 청소년 사이버문화의 특징
청소년은 역사상 늘 새로운 미디어에 열광하는 세대이다. 이들은 새로운 미디어를 받아들이고 이에 적응하는 시간이 매우 짧으며, 그 안에서 그들만의 문화를 형성해가는 특징이
2. 청소년 사이버문화의 문제점
앞서 살펴본 사이버 공간을 통해 청소
Ⅰ. 서론
사이버문화란 기계화의 최신 국면으로서 정보화가 낳은 문화적 산물이며, 기계문화의 변형이다. 이 문화는 컴퓨터라는 정보처리기계의 허용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포괄적인 변화를 함축한다.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컴퓨터통신이나 오락산업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가상현실기술은 그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