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그 동안의 이론과 주장들, 사형폐지운동협의회 등이 국민운동으로 적극적으로 전개해온 사형제도폐지의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야 하는 당위를 제공한다. 사형제도의 역사와 기원에 대해 살피고 존폐론의 학문적 법적 근거들에 대한 분석은 신학적 인간학을 통해 배운 아이디어를 사회적
사형제도는 인류역사상 가장 오래된 형벌중 하나이다. 사형이란 범죄인의 생명을 박탈함으로써 그 사회적 존재를 영구히 부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형벌을 말한다. 사형의 본질이 생명을 박탈하는 형벌이라는 점에서 이를 생명형이라고도 불린다.
국제 사면 위원회에 의하면 1990년 현재, 세계 175
인간이기를 포기한 그의 극악무도한 범행에 대한 응징과 범죄예방을 위해 다시 사행을 집행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인간생명에 대한 존중과 사형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
하지만 사형제도의 존폐여부를 논하기 전에 먼저 사형이 생명을 빼앗는 형벌로 인간의 사회적
사형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또 다른 예는, 무자비하고 비인간적인 사형방법과 사형의식이다. 사형이란 심리적 고문과 마찬가지로 오늘날에 보통 일곱 가지의사형방법이 사용된다. 그 중에서 교수형과 총살이 보편적이다. 국제엠네스티의 보고에 따르면 78개의 국가에서는 교수형이, 86개의 국가에서는
사형제도 폐지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데, 사형은 범죄인에 대한 가혹성, 최후성, 원상회복 불가능성 등으로 인해서 형벌의 본래 목적인 특별 예방 기능에 반하며, 인간생명의 존엄성에 도전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점점 범죄의 수법도 다양해지고 범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