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국선도계에서 공식적으로 밝히는 국선도의 역사는 약 9천7백년 전으로 인정되고 있다. 우리 민족만이 가진 유일하고 독특한 이 수련법은 결국 우리민족의 시원과 함께 한다. 따라서 우리민족의 역사가 1만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설명일 수도 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서는 국선도의 기원이 1
그 동안 한국교회는 근본주의 신학에 근거해서 전도와 영적 구원에만 관심을 가져 사회봉사에는 소극적인 자세를 가졌다. 그래서 사회구원보다는 개인구원을 강조했고, 하나님 사랑에만 집착한 나머지 이웃사랑에 대한 실천이 부족했고, 복음화 추구로 인간에 대한 관심을 결여했다. 그리고 인적 물적
사회복지 사상과 활동, ‘사회복음운동’, ‘사회신경’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먼저 감리교 총회에서 사회복지를 담당하고 있는 사회평신도국 사회봉사부에서 밝힌 내용을 중심으로 존 웨슬리의 사회복지 사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김경환(1995)은 감리교의 사회참여와 사회구원, 사회선교의
구원과 사회구원, 교회 중심과 선교 중심의 양극화에 따라 교회교육도 그 내용이나 방법, 목표가 나뉘고 갈등을 빚어 왔다. 그 결과 진보교회는 소위 영성을 상실하고, 보수 교회는 사회적 책임을 상실하여 한국 교회 전체가 본래의 복음적이고 창조적인 힘을 상실하였다.
이런 현실이 교회의 대 사회
사회 속에서 기독교가 추구하는 절대적 선에 대한 진리를 거부하는 데까지 이르는 넘어서지 말아야 할 부분에까지 접근하고 있다. 이것이 기독교 안에서 구체적으로는 실현되었는데 그것은 이념의 통합이라는 주제 하에 교회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에큐메니컬 운동으로 나타난 것이 대표적인 예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