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적 자유주의
고전적 자유주의사상가인 스미스는 인간의 본성을 극도의 이기주의로 보았다. 그리고 개인들의 상업적 거래는 곧 욕망을 이익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라고 여겼다. 하지만 벤담은 개인의 이기주의를 다른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자연은 인류에게 고통과 쾌락이라는 독자적인
사회적 위기감 조성
- 6,7년 간격으로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심각한 불황
- 오래된 산업체의 구조적 쇠퇴
- 도시산업지역의 노동자계층의 만성적 주택부족현상
- 전통적인 자유주의 이데올로기에 도전하는 사회주의와 집단주의의 등장
□ 빈곤실태조사결과의 발표
- 1849년 메이휴의 사회조사처럼
사회발전의 조건이라는 사회관 등 자유주의가 전제하고 있는 이러한 관념들은 모두 근대사회의 구성원리를 형성했다. 종교개혁 이후 '신교(新敎)의 자유' 주장, 원죄설의 부정 및 인간의 완성 가능성과 진보의 관념을 강조한 계몽사상, 기본적 인권과 사회계약의 관념, 영국 입헌주의의 역사적 전통, 고
사회관
정치적 자유주의 –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이념적 토대인 정치적 자유주의의 가장 근본적인 생각은 만민평등의 사상으로서, 재산에 의한 선거권의 철폐 및 노예 해방, 여권 신장 등을 주장함 → 진보적 성격
경제적 자유주의 – 자유방임의 시장경제와 자유방임의 경제정책을 지지
자유주의사상에 고무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이 지닌 형식적 평등성의 한계를 깨닫는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자유주의 아래에서 좋은 사회는 개개인에게 이성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보장하고, 진리나 도덕성을 자율적으로 해석할 권리를 부여하고, 각자에게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