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인간이 생활하는 지구상에는 수없이 많은 동·식물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들은 고유습관과 생활양식에 의해 여러 형태의 생태계를 유지하며 살아가고 있다. 원시시대의 인간생활은 문명이 발달하지 못해 생활은 불편하였지만 환경오염에 대한 두려움은 없었다. 그러나 산업혁명에 의
생태론, 생태 여성주의, 사회생태론, 생태 사회주의, 생태 마르크스주의로 분류하는 주장을 따른다.{{) 서울 진보청년회 과학기술분과, [서구 환경운동과 좌파 환경이론], {진보} 95년 5월호. (문순홍, {생태위기와 녹색의 대안}, 서울, 나라사랑, 1992. 2장의 내용을 상당부분 수용했음을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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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를 지배하는 시장이라는 현상, 시장에서 일어나는 일, 시장으로 인해서 빚어지는 사건, 바로 이런 것들이 이 두 경제학의 주관심 대상이요, 이 두 경제학이 집중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대상이다.
연구 대상은 같아도 두 경제학의 문제의식은 전혀 다르다. 전통적으로 주류경제학은 우리의 욕망이
Ⅰ. 서론
생태학 이론은 Germain에 의해 사회복지실천의 관점중 하나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전통적 사회복지가 오랫동안 ‘환경속의 인간’에 관심을 가져왔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직접적인 실천은 개인 · 집단 · 가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고, 인간과 사회환경 · 문화와의 상호관계에 대해서
인류를 이끌어 왔던 문명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먼저 에코페미니즘의 정의를 알아보고 그 동안의 발전과정을 서술하고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전망, 특히 한국 사회에서 에코페미니즘의 현황과 발전 전망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