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자연의 존재론적인 운동이 아니라 지금까지 인류를 이끌어 왔던 문명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먼저 에코페미니즘의 정의를 알아보고 그 동안의 발전과정을 서술하고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전망, 특히 한국 사회에서 에코페미니즘
보편적 장애와 한계를 극복해 나가는 생명적 감수성이 살아 있는 여성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한국 여성의 경험과 현실을 반영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여성주의 시각인 생태여성주의를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장에서는 생태여성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고자 한다.
보편적 장애와 한계를 극복해 나가는 생명적 감수성이 살아 있는 여성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한국 여성의 경험과 현실을 반영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여성주의 시각인 생태여성주의를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장에서는 생태여성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고자 한다.
지구상에는 어디엔가 환경이 파괴되어도 이것을 수용하여 전체적인 균형을 깨지 않을 정도의 환경 수용력(carrying capacity)이 있었다.
하지만 문제는 환경을 파괴해서 부를 얻는 인류의 활동이 도를 지나쳐, 지구 전체의 생태계 균형이 깨어지면서 지구상에 살고 있는 모든 인간의 생존 자체를 위협
여성성’ 혹은 ‘여성적 원리’로 세상을 다시 짜는 것(Reweaving)을 지향한다. 결국 남성이 여성을 지배해야 한다는, 자연은 정복의 대상이라는 동일한 맥락의 남성 중심적 사고방식에 대해 반기를 들고 ‘여성의 생태적 감수성’에 눈을 돌려 새로운 형태의 환경운동을 모색해보자는 것이 에코페미니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