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940년대 미국 Lois M.French는 ꡒ정신보건 사회복지는 정신보건 기관에서 정신의학, 심리학,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그리고 사회학 등의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의 방법과 기술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의 치료활동에 다양하게 적용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학
해’로 정하면서 그 형태와 다양성에 관계없이 가족은 여전히 사회의 기본적인 단위이며 사회화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다고 천명한 바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족이론에 입각한 한국가족제도와 변화양상을 설명하고 현대 한국사회의 다양한 가족제도 및 가족형태를 정리하여 기술해 보겠다.
변화와 더불어 자녀양육에 큰 문제점을 던져주고 있다. 선진국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도 고도경제 성장으로 말미암아 취업여성의 증가는 여성의 사회참여영역을 자연스럽게 확장하는 결과를 초래하여 여성의 권리회복에 기여하고 있으나 날이 갈수록 핵가족화 물결 속에서 영유아의 보육이
가족화로 인한 부양의식의 변화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근거는 현대화 이론과 교환이론에서 설명해주고 있다.
코길과 홈즈(Cowgill & holmes, 1972)의 현대이론에 의하면, 문명이 발달되지 않은 전통사회 구조에서의 노인의 지위는 절대적이지만 사회가 현대화되면 될수록 노인의 지위는 상대적으로 낮아
사회학자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1858~1917)이 산업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는 사회에서 사회분업론과 자살률이 높은 것을 설명하기 위하여 이 개념을 사용하였으며, 이후 미국의 사회학자 머튼(R. K. Merton)에 의해 아노미 이론이 보다 구체화되었다.
뒤르켐은 사회분업론과 자살론에서 아노미라는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