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전통 염색이란 자연 염료를 사용하여 섬유 등에 물들이는 것을 말하며, 채취 대상에 따라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로 분류된다. 염색의 재료에 있어서 동물성이나 광물성 염료가 거의 없었던 우리나라에서는 그 중 입수하기 용이한 식물성 염료에 의존한 식물염색을 주로 해
염색견뢰도가 좋지만 광택이 불량. 신도가 작고 탄성계수가 커서 탄성 회복률이 불량하다. 태우면 종이 타는 냄새가 나고 재가 남는다. 산에 약하다.
2) 아마의 특징
70%가 셀룰로오스로 분자구조가 면과 비슷하다. 피브릴이 섬유세포를 형성한다. 매끄러운 표면과 광택을 지닌다. 비교적 높은 흡습
직물을 만들어 냈다. 이 인조 견사는 1885년 런던에서 개최된 발명 박람회에서 대단한 주목을 끌었다. 파스퇴르의 제자인 H. 샤르도네 역시 1884년 콜로지온으로 인견을 만드는 특허를 얻어, 1889년 파리에서 열린 만국 박람회에 이 레이온을 출품해 화재를 뿌리고, 레이온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샤
식물성 섬유이다. 또한 대두섬유는 생산과정동안 환경, 대기, 물, 인체에 해를 주지 않기 때문에 친 환경 섬유소재이기도 하다.
대두섬유는 방적과정 중에 항생물질과 소염제 또는 자외선 흡수제를 첨가함으로써 세균 저항기능과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는 기능성 섬유를 얻을 수 있다. 콩을 주원료로
혼방염색의 Dynamic Competition
염색계의 염색과정 메카니즘에 대한 연구는 섬유계에 대한 연구보다 거의 완전히 소홀해왔다. 이것은 그리 놀라운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단위섬유와 단위염료의 염색을 이해해서 정량적으로 예측을 시도하기에는 곤란한 점이 매우 많기 때문이다. 염료의 여러 상태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