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형태
※ 서자는 장자가 아니라는 의미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장자가 아니기 때문에 환웅은 상속권이 없었던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가부장적인 장자상속권제가 확립된 시 기의 신화인 듯.
3) 태백산 꼭대기에 있는 신단수; 우주산과 우주신에 대한 신앙(산악신앙과 목신신
산악신앙을 대표하는 산이기도 하다.
환웅이 세상에 내려올 때 환인으로부터 천부인 세 개를 받았다. 이는 대체로 제사장이 사용하는 무구로 알려져 있다. 이 세 개의 천부인은 거울, 검, 방울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이는 풍백, 운사, 우사를 상징하거나 혹은 이들을 부릴 수 있는 어떠한 물건이라는
Ⅰ. 들어가며
인간이 여타 동물과 구분되어 인간으로써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사유체계(思惟體系)를 지녔기 때문이다. 인간은 바로 이 사유체계를 통해 철학적 사고를 하며, 나아가 특정한 개체에 의미를 부여하는 즉, 상징의 창조활동에 임한다. 이는 곧 하나의 상징은 인간이 철학
2. 한중일 신앙 속의 호랑이
< 한국 >
한국은 호랑이의 힘과 용맹성으로 인해 호랑이를 산신으로 숭배하는 호신사상이 발전했다.
호랑이를 두려움과 존경의 이중적 대상으로 인식하여 마침내 호랑이를 신성한 존재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산신은 큰 산이 있는 곳에서 산악숭배로 받들어지기 시작
산악운동을 등산이라 해야 할 것 같다. 이렇게 정의하더라도 알피니즘의 본 고장이라 할 알프스처럼 하얀 산과 푸른 산의 구분이 없는 우리 나라 자연 여건으로는 여전히 등산의 순수 정의를 찾는 데 어려움을 갖는다. "산악인이란 산에 올라가는 것만이 아니고 걸어 다니기를 좋아하고 또한 산에 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