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글자 사이, 글 줄 사이의 조준과 문안의 배열 외에 어떤 장식도 갖고 있지 않지만 분명히 예술작품이다"라고 말했다. 즉 활판인쇄에서 타이포크래피가 얼마나 커다란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를 알려주는 말이다. 레터링에 비하여 타이포그래피는 활자 또는 사진식자에 의한 글자 즉, 한
디자인 또는 인쇄 매체에만 한정해서 사용되지는 않는다. M.맥루안(1911∼)의 말대로 사람의 눈[眼]이 확대된 것이 책이라면, 책의 확대개념은 분명히 정보일 것이며, 따라서 그래픽 디자인은 일체의 정보를 디자인하는 분야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확대된 산업사회의 여러 정보를 시각적으로 디자인하는
시각디자인
시각에 호소함으로써 실용적인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한 디자인을 말한다. 문자에 의한 전달과는 달리 이미지나 심벌(symbol) 등에 의한 전달, 논 버벌 커뮤니케이션(non verbal communication : 언어에 의하지 않은 전달)에 관련된 것이 중심이다. 한때는 상업미술이라고 하였고, 후에 상업 디자인
디자인의 구성요소
:점, 선, 면, 형태, 색채, 질감, 빛, 시간, 공간
-시각 디자인의 구성원리
(1) 통일과 변화
(2) 균 형
(3) 율 동
1.문자 디자인
(1) 타이포그래피와 렌터링의 개념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는 넓은 의미로는 인쇄술을 의미하며, 인쇄를 전제로 한 글자 표현이나 작품을 가리키는
문자를 처리하는 기술들 중 하나. 구체적으로는, 활자(type)를 설계하고, 제작하고, 이것들을 이용하여 텍스트를 조직하는 기술이다. 프레드 스메이어스는 문자를 만드는 방법을 크게 필기, 도안, 그리고 타이포그래피로 구분한다. 필기는 사람의 손이나 기타 신체 부위로 문자를 만들되, 보통은 교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