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과 명부전은 어디에서도 볼 수 있는 한국 불교의 전통적인 작품으로 한국인의 생활 속 깊이 각인 되 있다. 사찰에 가보면 대웅전, 칠성각, 삼신각, 명부전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 불교가 한국인의 삶의 일부라는 사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한국의 한옥은 전통적인 건축양식으로 아직도 많은
삼신할머니 본연의 신앙만은 잊어 버리지 않았다. 외래종교와의 유합 또는 병행 공존해 온 현상을 무당 중심으로 살펴볼때 무가나 무경 속에서 유, 불, 선 삼교의 철학이나 신상들이 마치 가면무도회에서 춤을 추듯이 다 함께 어울리고 있다는 점을 발견하게 된다. 무당의 신당 속에는 불상이 모셔지기
불상과 명부전은 어디에서도 볼 수 있는 한국 불교의 전통적인 작품으로 한국인의 생활 속 깊이 각인 되 있다. 사찰에 가보면 대웅전, 칠성각, 삼신각, 명부전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 불교가 한국인의 삶의 일부라는 사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고구려인의 고분벽화와 고분을 통하여 그들의 삶이
1. 백제의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 주는 유력한 근거가 되고 있는 무덤 형식은 무엇인가? (3점)
정답 :돌무지무덤(p52)
백제의 무덤 형태는 널무덤, 돌무지무덤, 돌넛널무덤, 독무덤, 굴식 돌방무덤, 벽돌무덤(전축분) 등 매우 다양하다. 지배층의 무덤은 고구려와 마찬가지로 초기 한성 시
불상 조각과 불화, 불교문학 전통도 전해졌으며, 불교미술과 건축을 위한 새로운 기술들도 전수되었다. 퍼트리샤 아이헨바움 카레츠키는 1988년 이래 바드칼리지 오스카 뮌스터베르크 아시아 미술학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1994년 이래 뉴욕 시립대학교 리먼 칼리지 미술사학과 겸임 교수로 재직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