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과 명부전은 어디에서도 볼 수 있는 한국 불교의 전통적인 작품으로 한국인의 생활 속 깊이 각인 되 있다. 사찰에 가보면 대웅전, 칠성각, 삼신각, 명부전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 불교가 한국인의 삶의 일부라는 사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한국의 한옥은 전통적인 건축양식으로 아직도 많은
삼신할머니 본연의 신앙만은 잊어 버리지 않았다. 외래종교와의 유합 또는 병행 공존해 온 현상을 무당 중심으로 살펴볼때 무가나 무경 속에서 유, 불, 선 삼교의 철학이나 신상들이 마치 가면무도회에서 춤을 추듯이 다 함께 어울리고 있다는 점을 발견하게 된다. 무당의 신당 속에는 불상이 모셔지기
불상과 명부전은 어디에서도 볼 수 있는 한국 불교의 전통적인 작품으로 한국인의 생활 속 깊이 각인 되 있다. 사찰에 가보면 대웅전, 칠성각, 삼신각, 명부전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 불교가 한국인의 삶의 일부라는 사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고구려인의 고분벽화와 고분을 통하여 그들의 삶이
1. 백제의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 주는 유력한 근거가 되고 있는 무덤 형식은 무엇인가? (3점)
정답 :돌무지무덤(p52)
백제의 무덤 형태는 널무덤, 돌무지무덤, 돌넛널무덤, 독무덤, 굴식 돌방무덤, 벽돌무덤(전축분) 등 매우 다양하다. 지배층의 무덤은 고구려와 마찬가지로 초기 한성 시
불상 조각과 불화, 불교문학 전통도 전해졌으며, 불교미술과 건축을 위한 새로운 기술들도 전수되었다. 퍼트리샤 아이헨바움 카레츠키는 1988년 이래 바드칼리지 오스카 뮌스터베르크 아시아 미술학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1994년 이래 뉴욕 시립대학교 리먼 칼리지 미술사학과 겸임 교수로 재직하고
1. 머리말
공주시는 충청남도의 동부 중앙에 위치한 시이며, 작은 분지지형을 이루고 있는데, 남쪽에 주미산(舟尾山), 동쪽에 봉화대와 공산성, 서쪽에 일락산, 봉황산 및 정지산(艇止山)이 있다. 그리고 제민천이 남쪽의 주미산에서 발원하여 시내를 남북으로 관통하면서 시가를 동서로 양분하고 금강
Ⅰ. 개요
한국에서 처음 불상을 제작할 때 사용한 재료가 금속이었는지 석재였는지, 혹은 그 외의 재료이었는지 분명하지 않다. 하지만 불교 전래 당시의 상황으로 보아 중국에서 처음 전래한 불상은 운반이 용이한 소규모의 금동불이었을 것이므로, 한국에서도 금동에서도 금동으로 제작하기 시작
불상(佛像)등과 같은 숭배대상의 미술품이 조성되어 불교미술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경향을 단적으로 나타낸 것이 탑의 발생이다. 탑은 돌아가신 부처님의 뼈(舍利)를 봉안하는 일종의 무덤이다. 부처님의 뼈를 탑에 모신다는 것은, 후대의 불교도(佛敎徒)들에게는 신앙심의 결정체
불상 위의 닫집은 수미산 위의 도솔천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한편 불교건축의 특징은 배치와 공간구성, 그리고 상징적인 요소로 나타나는데, 기본 구성원리는 교리체계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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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불상의 개념
불상이란 불교의 신앙 대상으로서 창조
불상(祇林寺塑造毘盧舍那三尊佛像)
기림사의 소조비로자나삼존불상은 보물 제958호로 지정되어있다.
기림사 대적광전에 모셔진 불상인데 향나무로 틀을 만든 뒤 그 위에 진흙을 발라 만든 것이다.
중앙에 비로자나불을 모시고 좌우에 노사나불(盧舍那佛)과 석가모니불 을 협시로 배치한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