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적인 사명으로서 그 기원을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에서 찾는다. 성부는 성자를 세상에 보내시어 인류구원의 메시지를 전하게 하셨으며, 성자는 성부로부터 파견되어 천국의 신비를 가르쳐 주셨고, 성령은 성자의 요청에 의해 성부로부터 파견되어 인간들
1. 복음주의의 개념
복음주의는 루터가 1520년과 1522년에 “Evangelicals”를 사용하였고 몇 년 뒤에는 에라스무스가 사용하였다. 1531년에는 토마스 모아 경이 종교개혁의 지지자들을 복음주의자들이라고 언급했다. 이 용어는 종교개혁의 연장선상에서 “복음에 속한 사람들”이란 의미로 사용된 것으로
지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종교 다원주의가 궁극적으로 모든 종교에 다 구원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전호진, 『종교 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 전략』(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3, 43p)
본 고는 종교 다원주의의 이같은 맹점을 삼위일체론의 시각에서 비평하는데 목적이 있다.
칼빈은 성서에 나타난 성령을 하나님이라고 하였고 고대 교회 교부들이 인정하고 있는 성령의 신격을 인정하고 그 어휘를 사용하였다. 칼빈은 성서의 증거들을 들어서 성령이 하나님이심을 의심없이 믿고 해명했는데 기독교 강요 제3권에서 성령을 삼위일체의 체계 안에서 성서가 증거하는 성령이 하
삼위일체론
일반적으로 말하면, 부처는 삼위일체론을 언급하지만, 그것을 체계적으로 논의하지는 않는다. 그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본질보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을 더 강조한다. 부처는 삼위일체론의 근거를 성서와 교회의 전통적 양식, ꡐ한 본질, 세 위격ꡑ(una substantia, tres personae)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