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죽음의 윤리적 의미
죽음의 특성
▣
평등성, 불가피성, 일회성, 비가역성
죽음의 윤리적 의미
▣
삶과 인간 관계의 소중함을 깨닫는 계기가 됨
죽음에 대한 동양 사상의 입장
유교
∙죽음을 자연의 과정으로 여기면서 애도를 당연한 것으로 여김
∙공자 : “ 사람을 섬길 줄도 모르면서 어떻
Ⅰ. 서론
도산(島山)안창호(安昌浩, 1878-1938)는 우리 민족이 독립을 쟁취하고 번영하는 길은 건전한 국민 교육에 있음을 지적하고, 지식 위주의 교육보다 국민도덕 교육을 중시했으며, 그런 교육의 실천방법으로 학교와 사회단체를 설립하여 민족성을 바르게 고치고, 민족의 중흥을 이룩하기 위하여
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퇴계 이황의 생애
(1) 출생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李滉 : 1501~1570),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등이며, 관향은 진보(眞寶)이다. 퇴계는 1501년(연산군 7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퇴계 이황의 생애
(1) 출생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李滉 : 1501~1570),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등이며, 관향은 진보(眞寶)이다. 퇴계는 1501년(연산군 7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퇴계 이황의 생애
(1) 출생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李滉 : 1501~1570),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등이며, 관향은 진보(眞寶)이다. 퇴계는 1501년(연산군 7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