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 웹아트의 시작
1.1 웹아트의 탄생과 시대적 배경
20세기 후반 현대미술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경향 중 하나는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이었
다. 이런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으로 매체에 대한 실험으로서의 아트와 대중문화의 급격한
성장을 초래했으며 웹아트 또한 인터넷이란 매체의 등장
상호 작용에 의한 쌍방향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여기서 오늘날의 예술 동향을 파악하기위해 미디어아트에 대해 이해하고 미디어아트의 상호작용적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미디어 아트의 개념과 특성
1. 미디어 아트의 개념
미디어 아트는 매개체라는 의미의 미디어(media)와
능력을 키운다. 영상과 사진은 개인의 삶과 사회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는 1. 사진의 의미작용에 대해 설명하고, 사진언어의 특징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2. 상호작용적 영상에 대해 설명하고, 상호작용적 영상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사례를 들어 나름대로 논해보고자 한다.
디지털 미디어의 예술적, 오락적, 상호작용적, 특성에 기존의 서사양식이 더해져 새롭게 탄생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중심에 게임이 있다. 게임의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요소는 판타지적인 분위기를 제공하는 허구적인 공간과 여러 가지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다양한 인물들의 등장, 그리고 시대와 문
상호 작용
비고츠키 이론의 핵심 중 하나는 인간은 사회적․문화적 산물이라는 것이며 어린이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성장해 나가는 사회, 문화, 관습적 맥락들을 함께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여러 인지발달 이론들에서 사회와 인지가 상호작용적이기보다는, 분리된 영역의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