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적인 문제라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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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생산과 정치의 생산주의
근대의 사회과학은 15세기와 17세기 사이에 나타났다. 이 기간 르네상스는 우리에게 사회변화의 원인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동기부여-영국의 산업혁명은 생산양식과 수단에 초점을 두게하였다-에 있다는
정치적․경제적 자원을 갖지 못한 소수집단, 사회적약자, 실업, 빈곤, 질병, 무지, 절망적 상태에 있는 사람들을 방치하지 않고, 그들에게 정치적인 힘과 경제적인 복지를 제공하여 주는데 있음.
(5). 연대감(solidarity)
복지국가가 추구하는 새로운 사회민주주의의 사회는 자본주의적 탐욕과 교환관
생산양식과 수단에 초점을 두게 하였다-에 있다는 개념을 깨우쳐 주었다. 현재 자연의 힘과 싸우고 있는 창조적인 인간(Promethean man)은 경제적 인간(homo oeconomicus)이 되었고, 이러한 요소들로부터 정치경제학의 고전들-영국의 도덕철학자들과 맑스주의적 역사경제학자들-과 관련된 생산론적 패러다임이
정치의 목표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 발전’, ‘생산적 복지’, ‘남북화해’등으로 이를 통해 한국사회의 새로운 발전을 담보하겠다는 포부를 펼쳤다.
이러한 김대중 정권이 처음 들어섰을 때 혹자는 한국 사회가 김영삼 정권 하에서 ‘민주화의 1단계’를 거쳐 ‘민주화의 2단계’에 진입
조직화의 길을 걷게 되었다. 산업이 점점 발전하고,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가 점점 더 복잡해지면서 현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조직은 잠시도 벗어날 수 없고,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 할을 수행하며 개인의 생활, 정치, 경제, 사회 등 넓은 부문에서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