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로마신화는 기독교가 지배하던 중세 천 년 동안 ‘암흑’ 속에 파묻히게 된다. 이 시기에 서양 문화의 주도권은 인간 중심의 헬레니즘시대에서 유대교와 기독교 중심의 헤브라이즘 시대로 완전히 넘어갔다. 하지만 그리스 신들은 14세기 경 르네상스 운동으로 화려하게 부활한다. ‘재생’이라
만연했으며,ꡒ얼굴은 여위어 창백해졌고, 감각은 더욱 둔화되었다.ꡓ그래서 황제는 나라의 정책 결정을 대신들에게 맡기고 측근들을 멀리했다. 그리고 일상생활을 단순화하고, 드넓은 안뜰에 암자를 짓고 그 속에 들어앉아 심신을 단련하기 위한 단식을 감행했다." 회남자, 「정신훈」
속은 비어있는 경우나 왜곡된 사실을 담고 있는 경우...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 글에서는 최근작인 ‘트로이’를 통해 상업성을 비판해보겠다.
왜 ‘트로이’를 선택했는가? 영화 ‘트로이’는 그리스로마신화 트로이 전쟁은 정확히 말하자면 ‘호머’의 『일리아드』에 묘사되어 있지만 그리스
생활의 보장을 위해선 간통죄가 필요하다고 주장, 존폐 논란은 계속돼왔다. 지난 2001년 헌법재판소도 이 같은 이유를 들어 간통죄에 대해 합헌 판정을 내린바 있다. 일부 여성단체에서는 간통죄가 남편의 외도로부터 여성의 최소한의 권리를 주장 할 수 있는 법적 장치라며 폐지를 반대해 왔다. 하지만
신화는 이성의 차원이 아니라 인간의 꿈과 소망, 무의식과 욕망이 뒤섞인 본질적인 모습들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이런 신화속에 감추어진 각 민족의 정체성은 민족과 국가를 형성하는 기원과 바탕 틀이 된다. 이 책에서는 그리스 ․ 로마신화에 밀려 그동안 일반인들의 관심 밖으로 멀어져 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