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가 많았다. 가사의 형식도 정돈되고 곡도 예술적이어서 샹송 포퓔레르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근대 샹송의 발달을 촉구시켰다.③샹송 드 제스트 ( chanson de geste ) -보통 무훈시라고 번역되는 샹송 드 제스트는 기사도가 화려했던 중세 무렵에 발달한 서사시의 일종이며, 12세기에 만들어진 4,000행으로
프랑스 바깥에서도 유명세를 떨치기 시작했다. 2차대전 후에는 미국 등에서 유입된 팝이나 록의 영향을 받기도 했고, 한층 강화된 사회 비판적인 내용의 노래로 정계에도 진출한 샹송가수도 나왔다. 다만 20세기 후반 무렵부터는 다소 위축된 모습을 보여주며 한국의 트로트 정도로 후퇴한 음악이라며
가수로서 반드시 자기가 작사, 작곡한 것을 불렀으며, 고귀한 집안의 출신자가 많아 성주들에게도 기사의 대우로 맞아들여졌다.
이에 대해 종글뢰르란 이를테면 떠돌이 가수로서 반드시 자작을 부를 필요는 없었고, 시장이라든가 예배당 등 사람이 모여 있는 곳을 찾아 노래하며 다녔다. 때로는 영주
샹송>이라고 할 경우, 특히 중세 후기로부터 르네상스까지의 다성가곡을 가리키며, 바로크 이후의 반주가 딸린 독창가곡은 포함하지 않는다. 가사가 이야기로 되어 있고, 곡은 쿠플레(couplet)라는 스토리 부분과 르프랭(refrain)이라는 반복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다른 나라들의 노래에 비해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