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세기 전반기의 러시아
알렉산드르 통치 말기의 반동과 니꼴라이 치하의 강력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19세기 전반기는 러시아 문학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정치, 사회사상 및 이데올로기 전반의 형성에 있어서도 창조적인 시기였다. 이 시기를 외형적 정치적 노예상태와 내면적 지적 해방의 놀라운 시
ⅰ.서론
러시아 민족주의의 특징을 거론하기에 앞서서 러시아의 역사적 전통을 이해하고 그 전통 속에서 민족주의가 어떻게 표출되어 왔는지에 대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다. 러시아는 유럽적인 기준에서 볼 때는 역사적 발전이 상당히 지체된 국가였다. 그것은 러시아에서 농노제가 공식적으로 폐지
서구주의자들도 서유럽의 제도가 유럽을 유토피아로 이끌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그들은 특히 서유럽 경제 제도의 정의롭지 못한 면을 보았으나 슬라브주의자들은 더욱더 명확하게 서유럽이 외적 발전이 그에 상응하는 내적, 도덕적, 혹은 정신적 진보를 가져오지 못했다는 것을 깨닫고 있었다. 그
서구주의자로서 문학 활동을 시작한다. 폴 포르, 레니에 등 프랑스 상징주의의 색채가 엿보이며, 후기시는 낭만주의 민중 시인의 영향을 받고 있다. 그가 1920년대 후반에 사회주의 문학을 옹호하는 발언을 하고 있으나, 이는 당시 민족의 현실과 시대 상황, 문단의 추세(KAPF)에 기운 관념일 뿐, 그의 작품
서구주의자의 면모를 완강하게 견지하고 있는 반면에 송욱은 [님의 침묵 전편해설](1978)이라든가 [문물의 타작](1978)과 같은 저서를 통하여, 자신이 이제는 서양의 근대 정신이 아닌 동양의 전통정신에 열광하는 사람으로 돌아섰음을 분명한 어조로 선언한 것이다.
한편 천이두는 평론집[종합에의 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