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연구 목적과 방법, 내용
신라의 금관은 당시의 종교적, 정신적 사고를 반영하여 뛰어난 상징성을 담고 있는 조형물이다. 양식에 있어 소박한 인간의 기원이 상징적이고 입식으로 형상화되고, 탁월한 조형구성으로 정신세계를 구체화시키고 있으며, 화려하고 장엄한 조형미를 표출하
서봉총, 금령총 등에서 출토된 것이 유명하다.
㉡순금귀고리: 황금 바탕에 금싸라기와 금실로 엮어 만든 누금 세공으로, 정교하고 호화로운 금속 공예물이다.
㉢순금 요대: 순금으로 만든 허리띠로, 작은 금판에 무늬를 새긴 후 연결하여 만들고, 거기에 여러 가지 장식적인 패물을 달았다.
삼국시대 고
서봉총 금관의 새, 곡옥(曲玉)의 원형이 신조로 추정되는 것, 평북 용호동의 금동봉황, 그 및 변한이 무기나 농기에 새 깃을 꽃음, 각종 이름에 나타나는 오(烏)자, 삼국 관직의 오(烏)자, 무속의 푸닥거리, 일본어 칸고쿠(한국)와 가라스(까마귀)의 유사성, 고대 중국의 구이(九夷)중의 조이(鳥夷) 등 결코
뮤지엄 오브제는 그 자체가 이야기를 함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과 인가의 상호작용으로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서봉총 금관
물리적 콘텍스트, 개인적 곤텍스트, 사회문화적 콘텍스트에 영향을 받는다
ⅲ) 공간의 스토리텔링
오브제와 오브제의 연결, 곧 전시 공간과 동선의 디자인에서도
중간
(객) 다음 중 남한과 북한에 시도와 해당 지역의 박물관과 이름이 틀리게 연결된 것을 한 개만 고르시오.
보 기1 남한 - 강원도 - 국립춘천박물관
보 기2 북한 - 자강도 - 강계력사박물관
보 기3 남한 - 충청남도 - 국립부여박물관
보 기4 북한 - 강원도 - 원산력사박물관
보 기5 북한 - 개성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