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편의 중편소설을 선별해 실었다.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3공통) 2021 (예비) 소설가 ○ ○ ○ 씨의 일일박태원의 소설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이 작품의 글쓰기 방식과 내용을 패러디하여, 2021년현재 나의 하루를 서술
박태원(朴泰遠, 1910년 1월 ~ 1986년 7월 10일)의 중편소설 ‘소설가구보씨의 일일(小說家仇甫氏─一日)은 일제 강점기 지식인의 자의식을 모더니즘적인 기법으로 묘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태원은 1930년대 KAPF를 중심으로 한 리얼리즘 계열 문학이 쇠퇴함으로써 새로운 대안으로 나타난 모더니즘
창작 글
나는 집을 나와 길을 따라 지하철역을 향해 걸어갔다. 토요일 아침 날씨는 아직 서늘했으나 견딜 수 있었다. 집에서 나오며 거실에서 쉬고 있는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다녀오겠습니다’라는 말을 하지 않고 나왔다는 말을 하지 않았다는 걸 잠시 후회한다. 현관문과 거실은 아주 가까웠고,
서사 기법의 소설을 썼던 작가 박태원의 단편 모음집이다. 1930년부터 1941년까지 발표된 작품 가운데, 10편의 단편소설과 3편의 중편소설을 선별해 실었다.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
현한 소설이다. 그의 소설은 모더니즘 문학의 영향을 받아, 의식의 흐름 기법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지식인의 내면의 갈등과 혼돈을 심도 있게 탐구했다. 대표적인 소설로는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등이 있다. 박태원의 문학세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