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자’라고 부른다. 이러한 서술자를 통하여 작가는 소설의 세계에서 독자들에게 나타내고자 하는 메세지 혹은 자신이 소설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사건을 좀 더 명확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서술자는 때로는 진행 중인 서사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과는 별개로 간접적인 발언을 하
Ⅰ. 서론
1. 額子小說의 의미와 성격
모든 소설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독자에게 그 텍스트를 중개하는 서술자가 존재한다. 서술자의 존재양상이 텍스트 안에서 강화되어 있는지 약화되어 있는지의 문제지, 서술자가 존재하지 않는 텍스트는 없다. 이러한 서술에 중개성을 주려는 모든 노력은 장편소
서술로써의 독서 교육은 자아 정체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앞으로의 독서교육은 서술적 정체성이라는 관점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기존의 서술로써의 독서 교육이 보여주는 도식성과 폐쇄성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러한 취지 하에서 독서의 놀이적 구조에 대
서술자로서 아내의 마음과 생각을 표현하는 방식을 나타내기 위해서 아내의 마음과 생각은 어떠했을까 라는 깊은 고민에 빠졌는데 이 작품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아내’가 개인으로서 가진 ‘욕망’과 그 ‘욕망’을 방해하는 그 누구도 아닌 시대 상 속 갈등을 표현하고자 했다. 외모로
프로메테우스의 자유에 대한 표상은 프로메테우스가 자신을 얽매였던 코카서스의 바윗등에서 녹슨 쇠사슬을 끊은 것부터 시작한다. ‘쇠사슬을 끊은 것은 결코 자유가 그리워서 한 일이 아니었다.’라고 서술자는 말하고 있지만, 이는 마치 반어적으로 들린다. ‘장구한 세월을 두고 쇠사슬과 겨눈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