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선교적 관점에서의 지리▪문화적 평가
아브라함의 행로를 선교적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다음과 같다. 하나는, 정착하지 않고, 여러 지역을 옮겨 다녔다는 것이다. 특히, 그가 다닌 길과 나라들은 대체로 국가적 형태를 갖추고 있었고, ‘족장 길’이라 불리는 길을 이용하여 비교적 쉽게 이동했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종교에 관련된
선교사로서 그 목적을 수행한 것도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처럼 기독교라는 것은 하나의 종교라기 보다는 2천년의 서양의 역사를 반영하는 하나의 문화라고 보는 것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또한 기독교를 이해하고 나서 서양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그들과 가까워지고 친해지는 첩경은 아닐까
두 말씀 모두 다른 복음서에는 없고 마태복음에만 등장하는 말씀입니다. 이런 말씀을 보존하고 있는 마태의 의도는 무엇일까요? 이 두 말씀만 놓고 본다면 예수는 일단 자신의 지상 생애 기간 동안은 이방인 선교를 의도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아마 마태는 예수가 자신의 지상 생애 기간 동안만큼은
선교
1) 보디발의 집에서 역사하시는 여호와 :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창 39:2~3) , “그가 요셉에게 자기의 집과 그의 모든